top of page

곤충의 미래는 인간의 미래다, 곤충 프로젝트의 시작 #기후위기 #생물다양성 #밀키베이비

곤충 프로젝트를 시작하다

지난 6개월간 80억 마리의 벌이 사라졌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곤충들이 지구에서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책 ‘이토록 멋진 곤충'에서는 곤충들은 인간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수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해요. 딸기, 사과, 초콜릿의 열매를 맺게 하고, 자연과 도시를 청소하고, 새와 물고기의 배를 부르게 하면서요.


이런 곤충이 사라지면 극심한 식량난을 비롯한 재난이 올 수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와 곤충의 멸종 등의 이유로 과일과 채소값이 무서울 정도로 오르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으니까요. 이 책에 나온 대로, ‘우리는 곤충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곤충이 안녕한지’ 살펴야 해요.







곤충 프로젝트는 곤충의 미래와 인간의 미래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그러나 디스토피아적인 이미지가 아닌,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우리의 생활을 바꾸자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습니다.


첫 시작은 한반도의 멸종 위기 곤충 열 가지를 조사해서, 친근한 아이들의 모습으로 바꿔 스케치하는 것입니다. 곤충 아이들이 사라질수록 우리 아이들의 미래도 어둡다는 사실을 누군가는 떠올릴 수 있도록.















멸종위기 곤충을 조사하고, 아이들의 모습으로 바꾸다

한국의 멸종위기 곤충을 조사하기 위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 다양성 도서관의 힘을 빌렸습니다 공작 나비를 시작으로 비단벌레, 참호박 뒤영벌 등 열 가지의 멸종위기 곤충을 참고해서 아이의 모습을 한 캐릭터로 만들었습니다. 멸종 위기종은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는데, 아주 심각한 것부터 취약한 정도까지 있었습니다. 멸종의 원인이 기후위기 뿐 아니라 무차별적인 채집 때문도 있어서 안타까웠습니다.


스케치 과정은 인스타그램에 차례로 올렸고 이런 멸종위기 곤충들이 있음을 알렸습니다. 대부분 내 일상에 직접적인 연관을 떠올리기 어렵죠. 그래서 저의 그림과 작업을 통해 누군가는 곤충의 중요성, 생물 다양성의 필요를 한번쯤 떠올렸으면 했습니다.






10가지의 스케치를 하면서 각 과정을 영상으로 재미있게 작업하여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공유했습니다. 더 많은 영상을 보시려면 밀키베이비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