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수포자 없게 하는 크레타 클래스, 수학 전문 키즈앱 추천 리뷰

평소 크레타클래스 앱이 궁금하셨던 분들 주목! 3-8세 자녀분들의 수학 앱 크레타클래스 앱의 특장점을 분석한 리뷰를 자세한 유튜브 영상과 함꼐 브런치, 네이버, 인스타그램에 포스팅 하였습니다. #키즈앱


★2주 학습플랜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영어, 수학 20회의 수업을 들어 보세요!

크레타클래스 사고력 키우기 2주 학습플랜 ▼ 정가 19,800원 >>>> 3,900원에 체험해보기

다른 건 몰라도 초등 수학만은!

초등학교 수학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진도가 무척 빠릅니다. 밀키는 취학 전에 선행을 하지 않았지만, 수학적인 사고력을 미리 길러주어야 이 진도를 원활하게 따라갈 수 있고, 초등 입학 후엔 학교에서 배운 것을 매일 복습하는 것이 주요하다는 것을 절감, 또 절감하고 있습니다. 문제 은행 같은 문제집을 풀게 하다가 밀키가 수학을 싫어할 뻔했습니다. 바로 치웠지만요. 광고도 많고 개인화 설정이 되지 않는 게임 같은 학습 앱들도 도움이 되지 않았죠. 코로나 기간에 집에서 줌 수업을 하고, 각종 앱으로 공부한 지가 벌써 2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문제집, 수학 앱들을 써보면서 내 아이에게 맞는 수학 학습 방법을 찾느라 꽤 시간과 노력 + 자금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초반만 해도, “학습과 재미를 고루 갖춘 수학 앱을 바라는 내가 너무 이상적인 걸까?” 하고 실망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습과 재미를 동시에 잡은 수학 앱이 있었다!

수포자가 늘어가는 사회에서 저는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학습은 좀 더 달라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특히 수학은 조금 더 재미있게 접근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코로나 기간에 늘어난 사용자만큼 빅데이터를 얻은 학습 앱들도 부쩍 성장하고, 스마트해진 것은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양질의 학습 앱들이 속속 나오고 있으니까요. ‘수학’ 학


습 앱을 찾아 헤매는 3-8세 자녀를 둔 양육분들이 계신가요? 저의 시행착오 빅데이터ㅜㅜ 끝에 “크레타클래스” 앱은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수학의 개념을 익히고, 눌러보고, 말하고, 영상통화를 하는 등 쌍방향 연습문제를 풀면서 수학을 익힐 수 있는 유익한 앱!이라고 판단됩니다. 그 이유를 제가 조목조목 알려드릴게요.






학습 : 얼마나 믿을만한 커리큘럼인가?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 ‘수학' 이름만 붙인 앱 정말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학습 앱을 고를 때 꼼꼼하게 써보고 전방위로 알아봅니다. (직업병ㅎㅎㅎ) 크레타클래스 앱은 “한국 최신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공통 핵심 교육과정(CCSS)에 기반하여 수년간 연구 개발된 커리큘럼”이라고 쓰여 있는데, 문장만으로 알 수 없지만 최근 대내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교육 인증을 받고 있음을 보면 이 앱이 학습 제품력에 매우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00개의 이상의 자체 제작된 학습 영상과 2400개의 어마어마한 문제가 있어서 양과 질 모두 풍부합니다.

①2022 미국 맘스초이스 어워즈 골든메달 수상 세계적으로 어린이나 가족을 위한 우수한 제품을 고르는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하는 미국 내 최고 권위의 어워즈 프로그램 중 하나 ②2022 아카데믹초이스 스마트미디어 어워즈 수상 프린스턴, 하버드, 조지 워싱턴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들의 전문가와 졸업생으로 구성된 학술 자문위원회가 전 세계에서 출품된 모바일 앱, 책 등을 평가하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반한 표준화된 기준으로 심사 평가하는 상 ③kidSAFE Seal 프로그램 인증 획득 모든 콘텐츠 품질의 '연령 적합성'에 부합, 아동 보호 기준을 준수한 제품으로 인증 획득 ④Educational App Store Certified 교육 부문 앱스토어 최고 점수(별 5개) 인증 획득

Educational App Store는 좋은 앱을 발굴하고 심사를 통해 자격을 부여함 왜 미국 공통 교육 과정을 베이스로 만든 커리큘럼인지 궁금해서 크레타클래스 담당자분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크레타클래스의 커리큘럼은 아이비리그 출신 연구진이 몬테소리의 민감기, 피아제의 인지발달,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등 이론을 바탕으로 국제교육 표준을 따라 교육 체계를 수립했다고 하는데요. 어린이 심리 전문가도 함께 연구개발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_@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숫자에 대한 개념이 없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 사칙 연산이 가능한 나이까지 연령/수준 별로 커리큘럼이 세세하게 짜여 있고, 1주, 8주 간격으로 복습 겸 반복학습을 할 수 있게 잘 만들어 놓았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쉽죠?





재미 : 아이가 자기 주도적으로 할 만큼 재미있는가?

밀키랑 크레타클래스를 해 보면서 요즘 아이들이 많이 보는 “학습 만화”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친숙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수학의 여러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는 면에서 이 앱은 큰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수학 선생님이 옆에서 “이거는 이래~ RG?” 하고 알려주는 느낌이었는데 암기가 아니라 개념부터 알려주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문제풀이도 게이미피케이션을 동원해 게임과 유사한 설정을 해 놓아서 아이들이 ‘내가 지금 숙제를 하고 있구나ㅜㅜ’ 나는 느낌을 받지 않게 해 줍니다. 게임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거부감 없이 수학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가장 최고의 학습 방법이 아닐까요.


습관 : 유아기부터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5세 아동의 평균 주의집중 시간은 10-15분입니다. (유튜브 영상 볼 때는 예외ㅎㅎㅎ) 크레타클래스는 매일 새롭게 잠금 해제되고, 영상+문제풀이 게임이 15분씩이라서 부담스럽지 않고, 매일 공부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건 모든 애니메이션에는 수학 개념이 촘촘하게 들어 있다는 것! 몰입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보게 해 주고 엄마(아빠)는 생색을 낼 수 있죠! ㅋㅋ 해로운 광고도 없고, 시간, 장소에 구애 없이 학습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인터렉티브 :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학습은 쫌 달라야 한다

이런 학습 앱은 생각보다 만들기가 복잡합니다. 게임과 영상도 흥미롭게 제작해야 하고, 전체를 통일성 있게 경험할 수 있는 아동 친화적인 디자인도 필요하거든요. 이 앱은 한글을 몰라도 수업을 틀어볼 수 있게 음성과 이미지를 총동원하여 설계된 것 같습니다.

간단한 리포트와 별점을 보면서 아이가 스스로 나아갈 수 있게 독려하는 부분도 빠짐없이 있습니다. 학습 앱에 필수적인 부분이죠. 이미 해본 수업을 무한으로 복습할 수 있게끔 개인화가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상 수업을 마구 넘겨보지 않도록 Lock 기능이 있습니다. 자유롭게 풀 수 있지만, 중간에 문제풀이를 마치면 다시 잠기는 형태입니다.

EBS 인강 듣다가 졸 것 같은 수학 수업이 아니라, 만화를 보다가 화면을 터치해서 문제를 푸는 자연스러운 이 학습 흐름이 바로 디지털 네이티브들에게는 적합한 학습 형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희망했던 형태이고, 실제로 크레타클래스 같은 앱이 있다는 게 다행스러운 일이죠.





글로벌한 교육 브랜드


크레타클래스는 현재 미국, 일본 등 각국에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 있고,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절찬 사용 중입니다. 최근에 한국에 론칭해서 3단계까지 오픈되었습니다. 2주, 1년 유료 구독 옵션이 있고, 현재 무료 체험 학습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실제로 해보시고,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자녀에게 유익한 결정을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2주 학습플랜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영어, 수학 20회의 수업을 들어 보세요!

크레타클래스 사고력 키우기 2주 학습 플랜 ▼ 정가 19,800원 >>>> 3,900원에 체험해보기


----------------------- 글쓴이 김우영

이화여자대학교 방송영상학 전공

(주) 카카오에서 모바일 앱 디자이너로 오래 일했다

카카오 자회사 LEAD UX 디자이너로 미국향 AI 모바일 앱을 만든다.


밀키베이비 웹툰을 연재하고 국내외 전시를 하며, 다수의 예술교육서를 집필했다.

유튜브에서 가족 친화적인 '앱'을 소개하고 있다.

bottom of page